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구강 건강 상식

구내염 원인 및 치료방법, 구내염 약은 무엇이 있을까?

by 눈누난나 ♬ 2021. 10. 13.
반응형

피곤할 때,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등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지는 않으시나요? 입안에 염증이 생기면, 식사도 불편하고, 말하는 것도 불편해집니다. 입안에 염증은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구내염

입안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혀, 잇몸, 구강 점막, 입 천장 등 입안의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통증이 있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원인

바이러스 및 세균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라고 불리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 수족구 바이러스, 칸디다 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면역 및 구강 질환

피로가 누적되어 면역이 떨어지거나, 구강 건조증 등의 구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맞지 않는 보철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외상

칫솔질, 음식을 씹는 등의 외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칫솔의 솔 또는 칫솔 머리에 의해 상처가 발생하기도 하고, 음식을 먹을 때 점막이나 혀에 자극을 주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구강에 작은 물집이나 흰색 반점 등이 생깁니다.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말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 구강 외에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발열, 인후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릅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에 감염되어 구내염이 생긴 경우, 해당 질병을 치료를 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 치료를 위해 항생제가 이용될 수 있습니다.

구강의 잘못된 보철물이 원인이라면, 보철물을 고치거나 새로 제작하여 염증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구강 건조증이 원인인 경우, 물을 자주 섭취하거나 약물을 이용하여 구강 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한 구내염은 비타민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과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연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글 형태의 진통제, 스테로이드 연고,항 바이러스 연고 등을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프니벤큐, 탄툼과 같은 가글 형태의 진통제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오라메디, 아비나, 페리덱스와 같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해당 부위에 도포하여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마취 성분이 있는 제품을 이용하여 통증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솔레쉬, 마우스엔, 레모신에프, 카미스타드엔과 같이 국소마취제를 이용하면, 통증과 불편함이 완화됩니다.

약을 이용할 때에는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방하기

면역력을 키웁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의 섭취를 늘리면,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자극을 주는 음식을 피합니다.

딱딱하고, 맵고 짠 음식은 구강 점막에 자극을 줍니다. 자극받은 구강 점막들은 염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올바른 칫솔질로 구강을 깨끗하게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불량한 보철물은 빠른 조치를 취해 구강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구내염 약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제일 불편한 것을 완화시켜주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