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구강 건강 상식

틀니 접착제, 사용법과 부작용은 무엇일까?

by 눈누난나 ♬ 2021. 9. 30.
반응형

틀니를 사용하다 보면, 구강 상태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헐거워지기도 합니다. 헐거워진 틀니를 계속 사용하면, 식사 중에 틀니가 빠지거나, 말을 할 때 빠질 수 있습니다. 헐거워진 틀니를 보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오늘은 접착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틀니 접착제

헐거워진 틀니의 안정감과 보존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잇몸과 틀니 사이에 위치하여, 음식물이 그 사이로 유입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보통 크림 또는 겔 타입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헐거워진 틀니를 보완하기 위해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

우선 유효기간이나 보관상태를 확인하여, 문제가 없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1. 깨끗하게 닦은 틀니를 준비하고, 물기가 없도록 잘 닦아줍니다.
  2. 틀니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곳에 접착제를 소량 도포합니다.
    상악 완전 틀니의 경우, 양쪽 어금니 부분과 입천장 부분에 도포합니다. 하악 완전틀니는 양쪽 어금니 부분에 도포합니다. 부분 틀니는 해당되는 부분에 접착제를 도포합니다.
  3. 입안에 틀니를 넣기 전, 입안을 깨끗이 헹궈주어야 합니다.
  4. 틀니를 입안에 위치시킨 후, 잘 부착되도록 눌러줍니다.
    더욱 밀착되게,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5. 접착제가 어느 정도 굳을 때까지 물을 포함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6. 접착제가 밖으로 많이 새어 나온다면,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제거 방법

제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로 입안을 먼저 헹궈줍니다.
  2. 틀니를 천천히 흔들어서 제거합니다.
  3. 미지근한 물과 틀니용 칫솔을 이용하여, 틀니에 남아 있는 접착제를 닦아냅니다.
  4. 구강용 칫솔을 이용하여, 구강에 남아 있는 접착제를 제거해 줍니다.
  5. 세척한 틀니는 깨끗한 찬물에 담아 보관합니다.

 

사용방법 및 제거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작용

입안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호흡기, 소화기, 신경계, 면역계 등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의 경우, 목에 압박감을 느끼거나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소화기는 식도를 통해 넘어간 접착제로 인해 구토, 울렁거림 등의 위장 장애가 나타납니다. 신경계 증상으로는 미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계 부작용으로는 혈관 부종, 발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부작용을 주의해야합니다

 

주의 사항

정량 지키기

접착제를 많이 도포한다고 해서, 접착력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정량을 지켜야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틀니 바깥으로 접착제가 많이 새어 나온다면, 사용량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접착제를 과량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보관하기

입구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구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에 접착제를 도포한 후, 입구에 남아 있는 접착제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틀니 정기검진받기

접착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대부분 틀니가 헐거워졌기 때문입니다. 헐거워진 틀니는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줄뿐더러, 구강 점막에 상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구강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틀니 사용에 문제가 없더라도 1년마다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세요

 

무엇이든지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틀니 접착제 역시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삶의 질을 조금이나마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보다 안전하고 평안한 삶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