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구강 건강 상식

틀니 세정제, 세척방법 등 틀니 관리 방법 총정리!

by 눈누난나 ♬ 2021. 9. 28.
반응형

치아가 하나, 두 개 없다면, 임플란트나 브릿지와 같은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이나 뼈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러한 경우와 치아가 많이 상실된 경우에는 의치를 제작하게 됩니다. 오늘은 의치(틀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치

상실된 치아들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공 치아입니다. 플라스틱 또는 금속 등의 재료를 이용해 제작하게 됩니다. 기성품이 아니라,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제작하는데요. 그래서 꼭 치과를 통해 제작해야 합니다.

 

틀니는 치과에서 제작해야합니다

 

종류

부분 의치

부분의치는 치아가 남아 있는 경우 제작할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치아에 걸어 사용하는 것으로 지지할 곳이 있어, 보다 안정적입니다.

 

완전의치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 제작합니다. 잇몸과 잇몸 뼈로 의치를 지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없으면 잇몸과 뼈는 점점 퇴축하기 때문에 금방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자석 의치

건강한 치아 뿌리가 남아 있는 경우, 치아 뿌리에 자석을 부착합니다. 의치에도 자석을 달아 자석의 힘으로 고정됩니다. 완전 의치보다는 사용하기 수월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의치

지지할 치아가 없는 경우, 임플란트를 심어 지지대를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2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의치를 제작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관리 방법

식사 후 칫솔질

식사 후 치아를 닦는 것과 마찬가지로 틀니도 닦아 주어야 합니다. 틀니를 착용하고 식사를 하면, 당연히 틀니에도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는 입에서 빼서 흐르는 물에 헹구거나, 전용 칫솔을 이용하여 닦아주어야 합니다.

 

잠자기 전 칫솔질

잠을 자는 동안은 침이 잘 분비되지 않습니다. 침이 줄어들어 건조해진 구강에는 많은 세균들이 활동하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자기 전에는 틀니를 빼고 남아 있는 치아를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치약은 금물

치아를 닦을 때에는 꼭 치약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틀니를 닦을 때 치약을 사용하게 되면, 치약의 연마제 성분으로 인해 미세한 흠집이 생깁니다. 이 흠집에는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들어가게 되고, 각종 구강질환 및 소화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방 세제 이용하기

치약 대신 주방 세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주방 세제를 이용하면, 매우 미끄러워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에 물을 받아두거나, 수건을 깔아서 떨어져도 깨지지 않게 방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칫솔 구분하기

치아를 닦는 칫솔, 틀니를 닦는 칫솔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에 남아있는 치약과 주방 세제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구분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 전용 칫솔을 판매하고 있지만, 꼭 그 칫솔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찬물에 보관하기

틀니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찬물에 담아 보관해야 합니다. 재료 특성상 수축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조하게 둘 경우, 틀니가 수축됩니다. 수축된 틀니는 당연히 맞지 않게 되어,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찬물에 담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금물

삶으면 깨끗해지고, 소독이 된다는 말들 때문에 틀니도 뜨거운 물에 담그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재료의 특성상 뜨거운 물에 담그면, 모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찬물을 이용해야 합니다.

 

세정제

소독하기 위해서 시중에 판매되는 세정제를 이용하게 됩니다. 세균들의 내성 때문에 매일 이용하는 것보다 7~10일 정도 간격을 두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주방 세제를 이용해 칫솔질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정기검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어도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상실로 인해 틀니를 제작하였을 텐데, 치아가 상실되면, 그 부분의 잇몸과 뼈는 자연스럽게 퇴축됩니다. 그러므로 틀니와의 공간이 생길 수 있는데요. 당장 불편함이 없어도 정기 검진을 통해 이러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알려드린 방법으로 올바르게 틀니를 관리하여, 보다 편안한 생활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의치를 사용하게 되면, 음식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틀니를 관리하여 꾸준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