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비듬이 생기는 이유,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by 눈누난나 ♬ 2022. 10. 27.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신이 건조해지고 있는데요. 두피와 모발 역시 건조해지면서 비듬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 어두운 계열의 옷을 많이 입기 때문에 더 눈에 띄어 신경쓰게 됩니다. 이런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듬

두피의 표피가 탈락되어 발생한 각질이 쌀겨모양으로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사춘기부터 증가하며, 10명 중 4명 이상에게 발생하는 흔한 두피 질환입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

유수분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

건조하거나 습한 날씨, 덥거나 추운 날씨 등의 외부 변화로 인해 피지 분비에 변화가 생깁니다. 적당한 피지 분비는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다한 피지 분비는 비듬이나 지루성 두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균 과다 증식

피부에는 다양한 상주하는 세균들의 균형이 깨지면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상주하는 세균들 중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라는 곰팡이균이 날씨나 호르몬,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과다 증식하면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두피

두피가 건조한 경우에는 수분 부족으로 인해 각질이 탈락하게 되는데, 이때 탈락한 각질들도 비듬에 속합니다. 건조해서 발생한 비듬은 하얗고 가루처럼 입자가 곱지만,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생한 지성 비듬은 누렇고 건성 비듬에 비해 크기도 큽니다.

 

기타

샴푸 및 머리카락 관련 제품들의 잔여물, 위장 장애, 영양 불균형, 건선, 지루성 두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비듬이 발생합니다.

 

 

증상

각질이 탈락하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건성 비듬과 지성 비듬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각질이 탈락되어 발생합니다. 대게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비듬으로 인해 두피 모공이 막혀 악취가 나거나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

눈으로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특별한 검사 방법이 있지 않아, 피부과 의사가 두피를 보고 진단을 합니다. 두피에 건선이나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피부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감별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료

두피 위생에 신경쓰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두피에는 피지, 각질, 먼지 등이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번 정도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균의 증식으로 인해 발생한 비듬에는 항진균제가 포함되어 있는 약용 샴푸를 이용하여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예방

두피 모공을 막는 제품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왁스, 헤어젤, 무스,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면, 모공이 막힐 수 있습니다. 모공이 막히면 피지 분비가 잘 되지 않고, 각질 탈락과 생성이 원활히 되지 않아 비듬을 유발합니다.

 

건조한 두피에는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듬이 발생하면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찾기도 하는데요. 두피가 건조하여 발생한 비듬에는 세정력이 좋은 지성 두피용 제품보다 건성 두피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샴푸 후에도 건성 두피 전용 제품들을 두피에 도포해주는 것도 도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