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이상지질혈증이란,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by 눈누난나 ♬ 2022. 10. 19.
반응형

이상지질혈증은 우리나라 성인 인구 중 40%가 가지고 있는데요.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본인이 이상지질혈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액의 지방 대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말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높은 경우,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낮은 경우입니다.

 

 

원인

음식, 음주,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거나, 음주 또는 흡연을 하면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운동부족, 노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만성 간질환, 임신, 약물 복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증상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자체의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계속 쌓이면서 각종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하지 동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공복 상태에서 액을 채취하여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측정하는데요. 아래 항목 중 하나 이상에 해당되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 LDL 콜레스테롤 100mg/dL 이상
  • HDL 콜레스테롤 40mg/dL 이하

 

반응형

 

치료

약물치료 및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약물을 이용하여,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식이조절과 운동, 금연 등의 생활 습관 개선도 중요합니다.

 

예방

규칙적인 식생활을 합니다.

비만 역시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생활을 통해 적당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으니 고열량의 식사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체중 조절 뿐 아니라, 총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주 및 금연을 합니다.

알코올은 중성지방 수치를 상승시킵니다. 또한, 흡연은 콜레스테롤과 연관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들을 다 안좋게 만듭니다. 따라서, 금주 및 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