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by 눈누난나 ♬ 2021. 12. 5.
반응형

임신과 같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오랫동안 생리를 하지 않고 있나요? 그렇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 중 약 10%가 겪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내분비 질환 중 하나로, 난소에 난포들이 낭종 모양으로 남아있는 경우입니다. 배란되지 않은 난소들로 인해 생리를 아예 하지 않거나,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배란이 되지 않아 임신이 어려워지며, 자궁내막암 등의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내분비 질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없습니다.

유전적 또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는데,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 문제가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증상

배란이 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배란이 되지 않습니다. 배란되지 않은 난소들로 인해 희발 월경 또는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희발월경이란 월경을 1년에 8회 미만으로 하거나, 주기가 35일보다 긴 경우를 말합니다. 무월경은 임신이 아닌데, 3개월 이상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됩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과다 분비되어, 여드름, 다모증, 탈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다양한 이유로 생길 수 있지만, 심한 낭포성 여드름이 생긴 경우에는 호르몬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모증은 남성의 털과 같이 굵고 뻣뻣한 털이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 역시 여성형 탈모보다는 남성형 탈모가 발생하는데요. 해당 질환을 가진 5% 미만의 여성에게 남성형 탈모가 발생합니다.

 

대사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당뇨병과 심 뇌혈관 질환 등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인슐린 저항성, 이상 지질 혈증, 비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월경, 희발월경, 비만 등의 증상

 

진단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의 상태를 확인하는데요. 난소에 12개 이상의 난포가 관찰되거나, 난소의 부피가 증가한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또는 문진을 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대사증후군을 확인하고, 남성 호르몬 정도를 확인합니다. 또한, 문진을 통해 환자의 월경 상태, 다모증, 탈모, 여드름 상태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초음파, 혈액, 문진 검사를 통해 확인

 

치료

경구 피임약을 사용합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교정합니다. 호르몬이 교정되면, 여드름과 다모증, 탈모 등의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내막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을 하면 대사기능과 생식 기능이 호전됩니다. 따라서, 섭취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여, 체중의 2~%%만 감소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전기 소작술, 레이저 이용, 난소 절제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호르몬 균형이 맞춰지고, 인슐린 저항성 또한 감소됩니다. 부작용도 있지만, 수술 후 임신도 가능합니다.

 

약물, 수술 치료와 체중 감량으로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자궁내막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생리 주기나 양, 신체 상태를 잘 관찰하여 질병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꼭 산부인과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