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치료 비용은 얼마일까?

by 눈누난나 ♬ 2022. 5. 18.
반응형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성조숙증 환자는 5년 전인 2016년에 비해 74%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남자아이보다는 여자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른 초경으로 인해 성장이 멈추게 되어 많은 부모들이 성조숙증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성조숙증

같은 또래 아이들 보다 성장발육이 비정상적으로 빠른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히 키가 많이 크다는 개념이 아니라, 유방 및 음모 등의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것입니다.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작용합니다.

과거에 비해 영양 상태가 많이 좋아지면서, 사춘기가 예전보다 빠른 시기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빠른 사춘기로 인해 여성 및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유방, 음모, 음경 등의 신체 변화가 나타납니다.

환경호르몬의 원인도 있습니다. 화학 물질들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이용하면서 화학 물질들이 조금씩 신체에 흡수되는데요. 화학물질이 내분비계 기능을 방해하여 사춘기를 앞당겨 성조숙증이 발생합니다.

유전적으로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다면, 아이의 사춘기도 빠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비만, 뇌 질환, 난소 질환 등의 영향도 받습니다.

 

증상

호르몬으로 인한 신체 변화가 발생합니다.

여성 및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체가 변하게 됩니다. 2차 성징인 유방, 음모, 음경 등의 변화 외에도 골격계 이상이나 몸에 커피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유방이 생기고 키가 갑자기 빠르게 커지며, 음모가 나타나고,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남자의 경우, 고환이 커지고, 음모가 나타나며, 키가 갑자기 빠르게 커지고, 여드름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발현되는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진단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성호르몬의 농도, 갑상선 기능, 성선자극호르몬 등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황체화 호르몬의 최고 농도가 5IU/L 이상이면, 시상하부-뇌하수체 축이 활성화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계속 5IU/L 미만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사하면서 상태를 관찰합니다.

방사선 검사를 통해 뼈 나이를 측정합니다. X-ray로 발 또는 손의 뼈를 확인합니다. 그 외에도 난소와 자궁을 확인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 뇌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 등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치료

사춘기의 진행을 늦추는 주사를 맞게 됩니다.

성조숙증이라는 질병 자체를 치료하는 방법이 아니고, 성장을 조금 늦추는 약물을 주사하게 됩니다. 사춘기 진행을 늦추면서 2차 성징 역시 늦추는 것입니다. 한 달 또는 3개월 간격으로 주사하게 되며, 여성의 경우, 약물의 영향으로 유방이 작아지고, 월경이 멈출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고환의 크기가 감소하고, 공격적인 성향이 줄어듭니다.

 

질병이 원인인 경우, 질병 치료를 병행합니다.

난소 질환, 뇌 질환 등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질병이 원인이라면 해당 질병을 치료하는 것과 2차 성징을 늦추는 치료가 병행됩니다. 투여 간격, 투여 횟수, 주사 치료 시작 연령은 상태 및 나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의사의 처방을 따라야 합니다.

 

 

주사 부작용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 반응으로 인해 두통, 매스꺼움, 안면 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 속도가 많이 늦춰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성장 호르몬을 함께 투여하게 됩니다.

 

비용

검사 및 치료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준에 충족하는 경우, 비급여가 아닌 급여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아이의 키가 또래 100명 중 제일 작은 3명의 수치에 속하는 경우(3퍼센타일 미만), 2차 성징 성숙도, 뼈나이가 만 나이보다 많은 경우, 황체형성 호르몬 수치 등을 기준으로 적용 대상이 정해집니다.

 

 

예방

평소 자녀에게 관심을 가집니다.

자녀의 키 크는 속도가 유난히 빠르거나, 전체적인 발육 속도가 빠른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아의 경우, 키가 140cm 미만인데 가슴이 커지면 의심해 보아야 하며, 남아의 경우, 150cm 미만인데 목소리 변화, 여드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관리를 합니다.

비만의 경우, 성조숙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요. 따라서, 어릴 때부터 체중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