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식도암 초기증상, 음식을 삼키기 힘들다면?

by 눈누난나 ♬ 2022. 7. 11.
반응형

식도는 입과 위 사이에 위치하여, 음식물이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식도에도 암이 발생할 수 있고, 다른 기관으로 전이가 쉽게 되어 적극적인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식도암 초기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식도암

식도에 악성 종양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위치에 따라 경부 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식도 연결 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60대 이상의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흡연, 음주, 음식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식도암 유형 중 편평상피세포암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데요. 편평상피세포암은 흡연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경우, 식도암 발생률이 5배가량 증가합니다.

음주 역시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요. 특히 독한 술이 식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흡연과 음주를 모두 하는 분은 술과 담배가 서로 상승 작용을 하여 식도염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흡연과 음주 외에도 뜨거운 음식, 영양 부족, 화학 약품, 잦은 위산 역류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60대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성별 및 연령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증상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집니다.

식도암 환자의 90%가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하는 연하곤란이 나타납니다. 딱딱하고, 큰 음식을 삼킬때뿐 아니라, 부드러운 음식도 삼키기 힘들어지며, 나중에는 물을 삼키는 것조차 힘들어합니다.

연하곤란으로 인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어서 체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토, 기침, 쉰 목소리, 출혈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진단

내시경 및 식도 조영술 등의 검사를 진행합니다.

위내시경은 식도부터 십이지장까지 관찰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식도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내시경을 통해 식도를 확인합니다. 내시경으로 관찰해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경우, 조직 검사를 통해 암을 진단합니다.

내시경 외에도 식도 조영술을 통해 종양의 위치, 구조물 등을 파악하며, CT 또는 내시경 초음파 등의 검사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료

수술 또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합니다.

암이 아직 전이되지 않고, 식도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절제를 통해 악성 종양을 떼어냅니다. 만약 절제가 어렵고 전이가 된 상태라면 수술과 함께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가 함께 병행됩니다.

 

생존율

5~20%입니다.

식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힘든데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생존율은 올라가겠지만, 대부분 진단이 늦어 생존율이 낮은 편입니다. 5년 생존율이 5~20%로 예후가 나쁜 편이지만, 암의 진행 단계, 나이, 전신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