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위 내시경 금식 시간, 물이나 껌은 괜찮을까?

by 눈누난나 ♬ 2022. 6. 29.
반응형

우리나라도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소화기 질환을 앓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다양한 소화기 질환들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내시경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크게 위내시경과 대장 내시경 검사를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은 위내시경 금식 시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내시경

입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장기들을 직접 관찰하고, 즉시 조직 검사도 가능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종류

일반 내시경

일반 내시경은 정신이 깨어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삽입하면서 구역질이 나기도 하며, 검사를 하는 동안 고통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에서 깨어나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약제로 인한 몽롱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

수면 내시경은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검사 전에 약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검사 자체를 기억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약제가 적용되지 않는 사람들도 있으며, 회복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검사 전 주의사항

위 내시경 금식 시간

최소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위를 완전히 비워내기 위해서는 12시간까지 금식이 필요하지만, 8시간 금식만으로도 괜찮습니다. 이때, 물과 껌을 포함한 어떤 것도 먹으면 안 됩니다.

 

약 복용

평소 꾸준히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의사와 먼저 상의를 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혈압약, 심장약, 당뇨약 등의 중단 여부는 꼭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금연

흡연은 위의 연동 운동을 증가시키고, 위액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제에 대한 부작용

식도에 내시경을 삽입하는 동안 불편함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목에 마취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드물게 마취제에 대해 부작용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잘못하면 기도가 막혀 호흡곤란 또는 의식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구강 건강 상태 확인하기

틀니를 사용 중이라면, 틀니를 꼭 제거하고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입을 통해 내시경이 들어가기 때문에 검사 도구와 치아가 부딪힐 수 있는데요. 평소에 흔들림이 심한 치아가 있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야 치아 손상 및 상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일정 시간 휴식 후 귀가

일반 내시경을 한 경우에는 회복 시간이 크게 필요는 없지만, 수면 내시경을 한 경우에는 회복 시간이 필요합니다.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이면 넘어지거나 부딪혀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 및 중요한 일정은 미루기

이것 역시 마찬가지로 일반 내시경을 했다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수면 내시경을 했다면, 회복 시간이 지났어도 약물로 인해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시경을 한 당일에는 운전이나 중요한 일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부작용

목의 불편감이 가장 큽니다.

위 내시경 검사 자체의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내시경이 삽입되는 과정에서 목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불편함은 며칠 지속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수면 내시경 약물로 인한 혈압 저하, 호흡 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침대에 누워 검사받기 때문에 낙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