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천식 검사 방법,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의심해보세요!

by 눈누난나 ♬ 2022. 6. 10.
반응형

각종 환경 오염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는데요. 그중 대기 오염으로 인한 황사와 미세먼지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역시 호흡기 질환인데요. 숨이 잘 쉬어지지 않고 기침이 나오는 천식 검사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천식

다양한 이유로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천식 증상을 유발하는 인자로 인해 천식이 발생하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대기 오염과 각종 알레르기 물질들로 인한 천식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대기 오염

대기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천식이 악화됩니다. 또한, 담배 연기, 화학 약품 냄새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로 인해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과 관련 있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로는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바퀴벌레, 반려동물,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땅콩, 새우, 우유, 꽃게, 달걀, 메밀,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특정 음식 외에도 식품 첨가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아황산염으로 인해 천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해 천식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 쓰이는 일이 많거나,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 만한 일들로 인해 몸이 긴장하게 되고, 그로 인해 기관지 수축이 심해집니다.

 

기타

위 원인들 외에도 찬 공기를 들이마셔 기관지가 수축되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만 관련 호르몬으로 인해 폐 기능이 영향을 받아 천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에도 운동 유발성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며, 숨을 쉴 때 소리가 나거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또한, 마른 기침이 끊이지 않고 계속 나올 수 있으며, 특히 밤에 심합니다. 그 외에도 호흡곤란,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산소 부족으로 인해 청색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천식 검사 방법

폐 기능 검사, 객담 검사, 천식 유발 검사 등을 합니다.

폐 기능 검사는 환자의 호흡을 기계로 기록하며, 기관지가 얼마나 좁아져 있는지 확인하고,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객담(가래)을 채취하여 알레르기 염증 세포를  관찰하기도 하며, 천식 유발 검사를 통해 천식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물질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치료

약물 치료를 합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사용하여 상태를 조절합니다. 또는 기관지 염증, 폐 기능 저하 등을 감소시키는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약물에 의존하기보다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찾아내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호흡기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천식은 만성적으로 진행됩니다. 적극적인 치료로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도 원인을 다시 접하게 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를 주의하고,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주는 담배 연기, 화학 약품, 미세먼지 등을 피하도록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인한 천식의 경우, 운동 전에 적절한 약제를 사용하거나, 운동 환경을 정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찬 바람을 맞으며 유산소 운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 바퀴벌레, 곰팡이 등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자주 청소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침구도 자주 세탁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