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담낭용종 수술, 증상 및 검사 방법은?

by 눈누난나 ♬ 2022. 6. 6.
반응형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의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담낭 용종 역시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10년 전에 비해 4배가 증가하였는데요. 담낭 용종 수술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담낭 용종

담낭은 흔히 쓸개라고 불리는 기관으로 간 아래에 위치해있습니다. 이 담낭에 혹이 생긴 것을 담낭 용종이라고 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견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서구화된 식습관과 담낭 점막의 비정상적인 증식, 담낭벽의 비후 등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증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간혹 담낭이 위치한 오른쪽 위 배에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복통, 구토, 복부팽만과 함께 체중 감소가 발생한다면, 악성 용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진단

복부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증상으로 인해 검사를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로 건강검진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할 때, 발견합니다. 필요시 CT 또는 내시경 초음파 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료

수술로 담낭을 절제합니다.

위나 대장에 용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내시경을 통해 용종만 제거하게 되는데요. 담낭 용종은 담낭 전체를 절제합니다.

그렇지만, 담낭에 용종이 발생했다고 무조건 담낭을 제거하는 것은 아닙니다.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악성 용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자의 나이, 담석의 유무, 용종의 개수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합니다.

 

합병증

담낭 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악성 용종을 제거하지 않고, 계속 방치하는 경우에는 담낭 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종이 발견되었고, 당장 제거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정기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식이 조절을 합니다.

담낭 용종 중에 콜레스테롤 용종이 가장 많은데요. 콜레스테롤 용종은 기름진 음식과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들을 피하면서 식이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