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구강 건강 상식

치실 사용법, 사용해야하는 이유 4가지

by 눈누난나 ♬ 2021. 9. 1.
반응형

치아와 치아 사이에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 공간에는 음식물이 끼기 쉬운데요. 칫솔질을 열심히 해도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은 잘 빠지지 않습니다.

치아 사이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실과 치간칫솔과 같은 구강 위생 보조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치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실이란

치아 사이를 닦는 실입니다. 음식물을 제거하거나, 치아의 옆면을 닦는데 사용합니다. 왁스 코팅의 유무, 실의 종류, 굵기 등 다양한 치실이 있습니다. 

 

 

종류

본인의 구강 상태에 알맞은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 왁스가 코팅되어 있기도 하며, 실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실, 납작한 모양의 실이 이용된 치실이 있습니다. 또한, 손잡이가 있는 치실도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단단한 치실 등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구강 상태가 다르고, 각 제품에 따라서 개인의 선호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실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여러 종류의 치실을 사용해보고, 잘 사용할 수 있는 치실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 사용 방법

손잡이가 없는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꼭 이대로 하지 않아도, 본인이 편한 자세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한 자세를 강요하다 보면, 불편해서 치실을 찾지 않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이용하기

  1. 치실을 약 30cm 길이로 자릅니다.
  2. 양손의 가운뎃손가락에 치실을 감아줍니다.
  3. 양손 사이에 약 10cm 정도의 치실이 남도록 합니다.
  4. 엄지와 검지로 치실을 잡고, 치아 사이에 치실을 넣어줍니다. 이때, 힘 조절을 잘못하면, 잇몸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톱질하듯이 움직이면서 살살 넣어줍니다.
  5. 치실이 잘 들어갔다면, 손을 움직여 치실이 C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6. 치실을 중심으로 앞과 뒤에 위치한 치아를 닦아줍니다.
  7. 모든 치아에 반복하여 닦아줍니다.
  8. 사용한 부분은 물로 세척하거나, 가운뎃손가락에 감겨 있는 치실을 풀어 깨끗한 부분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치실 고리 이용하기

  1. 치실 고리에 치실을 걸어줍니다.
  2. 치실 고리의 뾰족한 부분을 치아 사이로 넣습니다.
  3. 반대편에 나와 있는 치실 고리를 잡아당겨, 치실이 치아 사이로 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4. 치아 사이에 위치한 치실을 이용하여, 치아를 닦아줍니다.
  5. 모든 치아에 반복합니다.

치실의 필요성

충치 예방

치아에는 세균의 대사산물과 음식물로 이루어진 치면 세균 막이 부착됩니다. 치면 세균 막에 부착된 세균들로 인해 충치와 잇몸병 등 구강질환이 발생합니다.

치실을 사용하면,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 치면 세균 막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 완화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피가 나게 됩니다. 이때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으로 염증을 제거하면, 가벼운 잇몸 염증은 호전됩니다. 따라서, 염증으로 인해 피가 나는 경우, 더욱 꼼꼼한 치실 사용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 사용으로 피가 나는 경우, 잘못된 치실 사용으로 잇몸에 상처를 입힌 경우와 구분해야 합니다. 만일, 잘못된 치실 사용이 문제라면, 방법을 다시 숙지하거나 제품을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 냄새 제거 및 예방

제거되지 못한 음식물들은 입안에 남아서,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구강 위생 관리가 잘되지 않아 발생하는 입 냄새는 올바른 칫솔질과 꼼꼼한 치실 사용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치아 사이에서 나오는 찌꺼기 등으로 인해 냄새가 더 난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사용한다면, 음식물이 나와도 냄새가 심하지 않으며, 구취도 없어집니다.

 

전신 질환 예방

구강 내 세균이 심장을 비롯한 장기에서 발견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구강 건강이 전신 질환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꼼꼼히 치실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치실 사용을 매우 어려워하십니다. 요즘에는 손잡이가 달린 치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손잡이 있는 것이 더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여러분도 이용하기 쉽고 편한 제품을 찾아, 꾸준히 치실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치실 사용이 너무 어렵다면, 치간 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간 칫솔은 사이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치아 사이가 좁은 분부터 넓은 사람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건강한 구강을 위하여, 칫솔질과 치실을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실 사용으로 구강건강과 전신 건강 모두 지켜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