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협심증 초기증상,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장질환을 조심하세요!

by 눈누난나 ♬ 2022. 3. 12.
반응형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도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오늘은 다양한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 초기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협심증

심장과 연결된 관상 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상 동맥이 좁아지면, 혈류 공급이 감소되고, 산소 및 영양 공급도 줄어들어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에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발생하는데요.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동맥경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고령, 흡연 여부, 비만, 운동 부족, 유전 등이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가슴 통증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가슴을 짓누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가슴 중앙 또는 약간 왼쪽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꼭 가슴이 아니고, 명치 또는 턱 끝, 크게는 어깨와 팔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추운 환경에 노출된 경우에 특히 통증이 잘 나타납니다. 혈전이 갑자기 발생한 경우에는 안정 시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심장 검사를 진행합니다.

가슴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데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등을 통해 의사가 심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심장 초음파, 심전도 검사, CT, 운동 부하검사 등의 다양한 심장 검사를 진행하고, 협심증을 진단합니다.

 

합병증

심근경색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빠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심장 기능이 점점 저하되는데요. 그로 인해 심근경색, 심부전, 심장 발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치료

약은 협심증 자체를 치료하기보다는 협심증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협심증이 심근경색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약물이 사용됩니다.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비상용으로 니트로글리세린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스텐트 삽입술

협심증 치료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심혈관조영술을 통해 막힌 관상동맥을 찾아냅니다. 스텐트를 삽입하여, 막힌 부분의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관상동맥 우회술

주로 스텐트 삽입술이 불가한 경우,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관상동맥을 대체할 혈관을 찾아, 심장과 연결하는 방법으로 안전한 방법입니다.

 

 

응급처치

니트로글리세린을 소지하고 다니도록 합니다.

협심증을 진단받고 필요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언제든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니트로글리세린을 소지하라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혀 아래에 니트로글리세린을 넣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니트로글리세린은 입안에 뿌리도록 합니다. 빠른 조치가 중요합니다.

 

예방

위험인자를 멀리하도록 합니다.

관상동맥의 원인으로는 동맥경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고령, 흡연 여부, 비만, 운동 부족, 유전이 있는데요.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질병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흡연이나 비만, 운동 부족으로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동하고, 금연을 하는 등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