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기도 막혔을때 응급처치법, 송편 먹을 때 조심하세요!

by 눈누난나 ♬ 2021. 9. 20.
반응형

민족 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맛있는 추석 음식들 중 대표 음식은 송편이죠. 송편과 같은 떡을 먹다보면, 목에 걸릴 때가 있습니다. 명절에는 많은 병원들이 쉬고, 응급실에도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응급처치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도폐쇄

외부 공기가 우리의 코와 입을 거쳐 폐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때 이동하는 통로를 기도라고 합니다. 기도 폐쇄는 기도가 여러 이유로 인해 막히는 상황을 말합니다. 부분적으로 막히거나, 전체적으로 막힐 수 있습니다.

기도 폐쇄는 기도가 막히는 상황입니다

 

원인

흔히 음식물이나 장난감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발견하는 상황은 음식물이나 장난감이 기도로 잘못 넘어간 경우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장난감이나 구슬을 잘못 삼켜 기도가 막히고, 성인의 경우에는 주로 음식물로 인해 기도가 막히게 됩니다. 치아가 없거나, 틀니를 한 노인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폐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결핵, 천식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종종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가 대부분입니다

 

증상

기도가 부분적으로 폐쇄되거나, 전체적으로 폐쇄됩니다.

기도가 부분적으로 폐쇄된 경우, 좁아진 기도로 숨은 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숨을 편하게 쉴 수 없고, 기침이 나오며, 호흡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폐쇄된 경우, 숨을 아예 쉴 수 없게됩니다. 기침도 나오지 않으며,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대 주위의 기도가 폐쇄된 경우에는 말도 할 수 없게 됩니다. 바로 응급 처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부분 기도폐쇄, 완전 기도페쇄는 증상이 다릅니다

 

반응형

 

응급처치

성인 또는 소아

의식이 있는지 확인한 후, 상태를 물어봐야합니다. 되도록 바로 119에 신고하고,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완전 폐쇄 환자의 경우 조금이라도 지체되면,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처치가 중요합니다. 성인 및 소아의 응급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19에 신고합니다.
  2. 환자의 뒤에 서서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주먹을 위치시킵니다.
  3. 주먹쥐지 않은 손은 주먹을 감싸도록합니다.
  4. 양손으로 환자의 복부를 안쪽으로 힘껏 당겨줍니다. 이때, 안쪽으로만 당기지 말고, 위로 빠르게 힘을 주어야합니다.
  5. 정확한 자세로 확실한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한번 시행할 때마다 이물질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해주어야합니다. 제거가 되지 않았다면, 반복하여 힘을 가해줍니다.
  7.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았고, 환자가 의식을 잃는다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하임리히법을 시행합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안전한 TV

 

영아

입으로 물건을 탐색하려는 영아의 특성으로 인해 기도가 폐쇄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주로 음식물보다는 단추, 동전 등 작은 물건들에 의해 사고가 발생합니다.

  1. 발견 즉시 119에 신고합니다.
  2. 영아의 얼굴을 천장을 향하게 하고 턱을 잡습니다.
  3. 다른 손으로는 영아의 머리와 목 뒤를 받쳐주어야합니다.
  4.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영아를 뒤집어 등이 천장을 향하게, 얼굴은 바닥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5. 손바닥으로 등을 5회 정도 두드리는데, 머리 방향으로 밀면서 두드려줍니다.
  6. 머리가 가슴보다 아래로 향하도록 기울이고, 성인의 손가락 2개를 이용하여, 영아의 가슴 중앙을 압박해줍니다.
  7. 시행할 때마다 이물질이 제거 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8. 의식을 잃었다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해줍니다.

 

영아 하임리히법을 시행합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안전한 TV

 

혼자 있을 때

말을 할 수 있다면, 119에 전화 신고를 하고, 말을 할 수 없다면, 문자로 신고합니다. 구급대원을 기다리면서 주변 사물을 이용하여, 스스로 응급처치를 해야합니다.

  1. 의자 등받이나 책상 모서리와 같이 딱딱하고 뾰족한 곳에 명치와 배꼽 사이를 위치시킵니다.
  2. 몸을 움직여 힘을 가하며, 복부를 밀어내 줍니다. 이때, 명치를 부딪히는 경우, 장기가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3. 구급대원이 오기 전까지 계속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하기

조금만 신경쓰면, 기도 폐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먹을 때, 바른 자세로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을 빨리 씹고, 삼키는 습관이 있다면, 고치도록 합니다.
  • 목에 걸리기 쉬운 떡이나 견과류를 먹을 때 더욱 조심하도록 합니다.
  • 호기심에 입에 물건을 넣지 않도록 합니다.
  • 정기적으로 틀니를 점검 받도록 합니다.
  • 영아의 주변에 목에 걸리기 쉬운 물건들을 놓지 않아야합니다.
  • 영아가 삼키기 쉽도록 음식물을 작게 잘라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심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꼭 명절이 아니어도 기도폐쇄 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응급처치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안전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