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방광염 병원, (급성) 방광염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by 눈누난나 ♬ 2021. 11. 20.
반응형

소변을 볼 때,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드시나요? 소변보는 것이 불편하고 아프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으며, 무슨 병원을 가야 할까요?

방광염

요도로부터 감염이 발생하여,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발합니다. 자주 발생하거나, 완치되지 않는 경우,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더욱 잘 발병합니다.

 

 

원인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에 도달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대변으로 인한 대장균 감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가 발생하고,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소변이 마려운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참을 수 없어서 소변을 보러 가도 정작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아주 소량이 나오며, 통증도 발생합니다.

또한, 소변을 보았지만, 덜 본 것 같은 느낌, 방광이 위치한 곳의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한 발열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드물게 피가 섞여 나오거나 고름이 섞여 탁한 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진단

소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불편함을 느껴 병원을 방문하면, 소변 검사를 진행합니다. 소변으로 질병의 여부도 확인하고, 원인 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료

원인균에 대한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적절한 항생제 사용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복용 기간은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게 항생제 복용으로 회복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생제를 한 번만 복용해도 증상이 금방 완화된다고 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생활 습관을 점검해 보고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교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합병증

염증이 퍼져 신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사용으로 금방 치유가 되긴 하지만, 상행성 감염이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므로, 방광에서 신장으로 염증이 퍼질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배뇨 또는 배변 후, 앞에서 뒤로 세척하기

대변의 대장균에 의해 감염이 많기 때문에, 대장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뒤로 닦아 대장균이 다른 기관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하기

적절한 배뇨 활동으로 체내 세균들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물을 적당히 마셔 배뇨 활동에 도움을 주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청결 유지하기

세균에 의한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들을 없앨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병원

비뇨기과 또는 산부인과를 추천합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비뇨기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하셔도 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검사와 치료 방법으로 산부인과에서도 검사와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원하시면, 여성분들도 비뇨기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정말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빈뇨와 잦은 요의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났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