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야뇨증 치료, 성인 아뇨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by 눈누난나 ♬ 2021. 12. 24.
반응형

밤에 소변 때문에 깨시나요? 아니면, 잘 때 이불에 오줌을 지리는 아이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그렇다면, 야뇨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야뇨증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야뇨증 치료

평소에는 소변을 잘 가리지만,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보는 현상을 말합니다. 3세까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배뇨 습관이 형성된 후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성인이 되어서도 개선되지 않아 이불에 소변을 본다든지, 화장실을 가고 싶은 욕구가 생겨 깨기도 합니다.

 

 

원인

다양한 원인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방광의 크기와 기능, 염증, 유전, 요로 감염, 호르몬, 알레르기 등의 다양한 원인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발달 지연으로 보기도 합니다.

 

증상

수면 중에 소변을 봅니다.

평상시에는 배뇨에 문제가 전혀 없지만, 수면 중에 무의식 적으로 배뇨를 하게 됩니다. 배뇨 습관이 형성되기 전의 아동들에게는 진단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뇨 습관이 형성된 5세 이상의 아동들에게 1개월에 1회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야뇨증이라고 진단합니다.

 

 

진단

평소 습관과 소변 검사 등을 합니다.

빈뇨, 절박성 요실금 등의 질병을 진단받은 적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야뇨가 한 달에 몇 번 정도 발생하는지 세어보도록 합니다. 또한, 소변 검사를 통해 염증이 있는지, 질병으로 인한 야뇨증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동 야뇨증 치료

아동들은 야뇨증으로 인해 자신감이 하락하는 등의 심리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발달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시기

보통 5세 이후에 치료하기를 권장하지만, 발육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 시기는 의료진과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

소변을 참는 훈련, 야뇨를 하지 않았을 때 칭찬을 해주는 것이 도움 됩니다. 또한, 약물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항이뇨제를 복용하여 야간에 요의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알람 요법도 있는데, 소변이 새는 것을 감지하는 센서를 부착합니다. 소변이 조금 나왔을 때 센서가 작동하고, 알람이 울립니다. 알람으로 깨워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인 야뇨증 치료

성인 100명 중 5명 정도 발생하며, 주로 여성에게 발생합니다. 아뇨로 인한 불안감으로 인한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피로감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시기

수면 중에 요의가 느껴져 잠에서 깨는 것이 자주 반복되면 야뇨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면 야뇨증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련 질병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야뇨증으로 이미 진행이 된 경우, 인지하였을 때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

질병으로 인한 야뇨증은 해당 질환을 치료하도록 합니다. 또한, 아동과 마찬가지로 알람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실금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필요시 항이뇨제, 항우울제, 부교감신경 억제제 등의 약물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예방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잠을 자기 전에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합니다.
  • 수분 섭취는 되도록 낮에 하고, 저녁에는 소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 이뇨작용이 있는 카페인 섭취를 줄입니다.
  • 수면을 방해하고, 요의를 느끼게 하는 알코올 섭취를 피합니다.
  • 평소 배뇨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빨리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부끄러워하지 말고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혼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