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낭종 수술, 꼭 수술을 해야할까요?

by 눈누난나 ♬ 2021. 12. 26.
반응형

낭종은 주머니 모양의 혹을 말하는데, 몸의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불편함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낭종을 없애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낭종 수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낭종 수술

낭종

혹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쉽습니다.

주위 조직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주머니 모양의 혹을 말합니다. 액체 또는 반고체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낭종에 있는 액체 또는 반고체 물질은 몸에서 생긴 물질들로 외부 유입 물질은 아닙니다.

 

발생 부위

신체 모든 곳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느 곳이든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피부, 유방, 신장, 난소, 간에 자주 발생합니다. 수술로 제거하지 않는 한 계속 남아 있지만, 대부분 양성이어서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발생 부위에 따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종류 및 증상

표피 낭종

피지 낭종이라고도 합니다. 피부를 구성하는 표피에 낭종이 발생한 것으로, 낭종이 만져집니다. 모공을 통해 안의 내용물이 바깥으로 나오기도 하며, 그로 인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 낭종

유방 조직에 생긴 낭종을 말합니다. 주로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기며, 폐경기에 잘 발생합니다. 통증은 없고, 발생 위치에 따라 낭종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반응형

 

신장 낭종

말 그대로 신장에 발생하며,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신장 낭종은 증상이 없지만, 드물게 크기가 커지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출혈로 인해 혈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난소낭종

난소에 생긴 낭종으로 난소에 물혹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쉽게 물혹이라고 말하지만, 성분이 물은 아니고, 혈액이나 농양으로 구성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복부 팽만, 복통, 소화 불량, 질 출혈 등이 있습니다.

 

신장낭종

 

치료

수술로 제거합니다.

통증 및 증상이 없고, 양성 낭종인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자연적으로 소실되기도 하며, 항생제와 같은 약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경우
  • 증상 및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 낭종이 신체 내부에서 파열된 경우
  • 악성으로 의심되는 경우
  • 관련 질병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예를 들어, 난소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데, 난소 낭종이 발견된 경우)

수술은 외과적으로 제거할 수도 있고, 낭종에 있는 액체들을 주사기로 빼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표피 낭종의 경우, 절개하여 농양 및 삼출물들을 빼냅니다.

 

 

양성 낭종은 대부분 건강에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정기 검진은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낭종의 변화를 관찰하고, 치료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