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자궁 근종, 증상 및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by 눈누난나 ♬ 2021. 12. 10.
반응형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지셨나요? 양이 많아지거나, 아랫배에 통증 및 겪어보지 못한 증상을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자궁 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대표적인 자궁 관련 질환 중 하나인데요. 어떤 증상이 있고,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자궁 근종

자궁의 평활근에 양성 종양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꽤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보통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각종 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유력하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자궁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작용하는 신체 기관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서 종양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전적인 영향도 있는데요. 가족 중 자궁 근종을 경험한 사람이 있으면, 다른 가족 구성원도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그 외에도 비만, 흡연,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 확실한 원인은 없다

 

증상

자궁 근종이 생겼다고, 꼭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통계적으로 20~50% 정도의 환자에게서만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월경의 변화

생리 주기가 아닌데 출혈이 나타나거나, 양이 많아집니다. 또한, 기간도 길어지고 주기도 달라지는 등의 변화가 생깁니다. 또한,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기도 합니다.

 

압박감과 통증

자궁은 아랫배에 위치해 있는데요. 그래서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종양으로 인해 자궁과 인접한 방광을 압박하기도 합니다. 압박된 방광으로 인해 배뇨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불임 또는 유산

무조건 불임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수정이 방해받기도 하며, 자궁 구조가 변해 임신이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유산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직 연관성이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종종 임신 초기에 유산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불순, 통증 등의 증상이 있다

 

진단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초음파로 확인합니다. 분만실이 없는 산부인과에도 초음파는 많이 구비되어 있어서 쉽게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또는 질 초음파를 시행하는데 어느 것을 할지는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면 됩니다.

 

반응형

 

치료

정기 검진

종양이 확인되었지만, 증상이 없고, 불편함도 없으면 치료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종양의 상태를 계속 관찰합니다.

 

약물 치료

호르몬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약물 복용으로 근종의 크기를 줄일 수는 있지만, 제거를 할 수는 없습니다. 줄어들었던 종양이 약을 끊으면 다시 커지기도 합니다.

 

수술 치료

근종 절제술, 자궁 절제술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근종 절제술은 보통 임신을 원하는 가임기 여성에게 시행됩니다. 종양을 절제하는 수술로, 자궁의 상태를 확인한 후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 후 40%가 임신에 성공하며, 근종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 절제술은 말 그대로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로, 임신을 원치 않는 사람에게 시행됩니다. 또한, 종양의 개수가 많거나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에도 시행될 수 있습니다.

 

약물 또는 수술치료를 한다

 

혹시라도 생리에 변화가 생긴 경우에는 주저 말고 산부인과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음파 검사 비용도 비싸지 않으니, 검사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