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비립종 생기는 이유,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

by 눈누난나 ♬ 2022. 9. 23.
반응형

눈가에 좁쌀 크기에 여드름도 아닌 작고 하얀 무언가가 있으신가요? 비립종일 수 있습니다. 비립종은 눈가에 잘 생기기는 하지만, 우리 몸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는데요. 비립종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립종

피부 표면에 가까운 얕은 곳에 생기는 좁쌀 크기의 흰색 또는 노란색 주머니를 말합니다. 주로 눈 주변에 많이 생기며 흰색이나 노란색입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유 없이 발생하는 비립종입니다. 아무런 자극이나 이유가 없는데 발생하는 것으로, 눈가에 생기는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화상이나 외상, 마찰 등으로 발생한 상처들이 아물며 발생합니다. 이 경우는 외상을 입은 피부라면 우리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작은 주머니가 피부에 발생합니다.

직경 1~2mm 내외의 각질 주머니가 피부에 발생합니다. 색은 흰색이나 노란색이며, 여드름 짜는 것처럼 압력을 가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단

특별한 진단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는 없습니다. 보통 피부에 나타난 증상을 보고 진단을 합니다. 

 

반응형

 

비립종 없애는 방법

압출, 레이저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각질 주머니라 주머니를 터뜨려 각질을 빼내야 하는데요. 집에서 압출을 하는 경우에는 세균 감염이나 흉터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압출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비립종을 태우기도 하고, 레이저로 구멍을 내서 압출을 하기도 합니다. 어느 방법으로 치료하느냐는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재발

재발은 드문 편입니다.

병원에서 깨끗하게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재발이 드문 편인데요. 재발은 드물지만, 언제든지 새로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각질 제거

오히려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질 제거제를 이용하여 비립종 제거를 시도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각질과 피지 주머니이긴 하지만, 피부 표면이 아니고 진피층에 있는 것이라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한다고 비립종 제거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주어 다른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