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편도결석 제거법,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일까?

by 눈누난나 ♬ 2022. 9. 27.
반응형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다가 노랗고 쌀알 크기의 무언가가 발견된 적 있으신가요? 냄새가 아주 고약한 그 쌀알 크기의 결석을 편도 결석이라고 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주로 편도에 위치하며, 악취를 풍겨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편도결석 제거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편도결석

편도의 작은 구멍에 결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결석은 음식물과 세균이 합쳐져 생긴 것으로 이름과 다르게 돌처럼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원인

만성 편도염이 큰 원인입니다.

만성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의 작은 구멍(편도와)들이 점차 커집니다. 커진 편도의 구멍에는 음식물과 세균이 더 잘 끼게 되면서 결석을 형성합니다.

칫솔질을 잘하지 않아 구강에 음식물이 오래 남는 사람, 비염이나 부비동염이 있어 콧물이 목으로 자주 넘어가는 사람에게 더 잘 발생합니다.

 

증상

입 냄새가 납니다.

편도 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잘 없습니다. 가끔 편도결석이 구멍에서 빠져나와 입에서 발견되기도 하며, 편도결석으로 인해 입 냄새가 심해집니다.

 

 

진단

시진을 합니다.

눈으로 봐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다른 검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구강, 인두, 편도를 관찰하고 필요시 인후두 내시경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편도결석 제거법

흡인 치료나 수술을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흡인 기계를 이용하여 편도의 결석을 빼냅니다.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을 할 수도 있는데요. 구멍을 편평하게 하는 편도 성형술 또는 편도를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편도 절제술이 있습니다.

 

 

예방

적절한 편도염 치료를 받습니다.

편도염이 발생한 경우, 미루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편도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그러면 편도결석이 더 잘 생기게 됩니다.

 

구강위생관리를 합니다.

칫솔질을 잘 하지 않거나, 구강에 침 분비가 적은 경우에는 음식물이 입안에 오래 남게 됩니다. 그럼 편도결석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에 칫솔질을 통해 구강에 음식물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을 합니다.

칫솔질 후에 잔여 치약을 없애기 위해 입을 헹구는데요. 이때, 입만 헹구지 말고 목을 젖혀 편도 부분까지 가글을 해주는 것이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됩니다.

 

주의 사항

셀프 편도결석 제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편도결석을 스스로 제거하는 여러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면봉이나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편도결석 제거기 등으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면, 오히려 편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셀프로 제거하는 것보다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