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전신 건강 상식

혈관 종양, 갑자기 몸에 빨간 점이 생겼다면?

by 눈누난나 ♬ 2022. 2. 15.
반응형

갑자기 몸에 빨간 반점들이 생긴 경우가 있습니다. 크기나 모양은 제각기 다릅니다. 이는 혈관종이라고 하는데요. 영유아기에 많이 나타납니다. 혈관 종양은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혈관 종양

모세 혈관이 정상 혈관으로 발전하지 못하여 생긴 것입니다. 흔하게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영유아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종류

유아 혈관종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혈관 종양으로, 출생 직후 발생하며,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후 12개월 이후에도 계속 남아있거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선천 혈관종

출생 시 이미 만들어져있는 혈관종입니다. 출생 후 천천히 사라지기도 하는데요. 유아 혈관종과 마찬가지로 사라지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해면상 혈관종

대부분 무증상으로 나타나며, 발생 위치에 따라 신경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심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주로 20~50세에 호발합니다.

 

반응형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 호르몬, 체중 등과 관련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미성숙한 모세혈관이 정상 혈관으로 발전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빨간 점으로 나타납니다.

피부에 빨간 점으로 나타납니다. 증식하여 모양이 커질 수도 있으며, 모양은 균일한 동그라미가 아닌 제각기 다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정체기 후에 자연스럽게 모양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진단

시진을 통해 진단합니다.

주로 시진을 통해 진단하는데, 다른 혈관종과 구분하기 위하여 다른 방법들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초음파 촬영 또는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

 

치료

상태에 따라 다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궤양이 생기거나 위치가 위험하다면,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는 약물치료 또는 외과적 절제, 경화 요법, 냉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가 사용되며, 외과적 절제는 혈관종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화 요법은 혈관종이 커지는 것을 정지시키는 경화제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냉동 요법은 아주 차가운 액체 가스를 이용한 치료 방법입니다.

 

합병증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종이 뇌에 발생한 경우, 위치에 따라 신경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작이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피부에 나타난 혈관종이 점차 커지거나, 궤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종을 발견했다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